수국차 감로차 효능 및 부작용 – 물 대신 마셔도 될까?

수국차-감로차-효능-부작용-특성이미지

‘티가이드’는 수국차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제가 2006년도에 아버지가 당뇨병으로 투석을 받고 계실 때, 선물세트로 들어온 수국차를 처음 접해보았습니다. 티백 형태라 마시기에도 간편했습니다. 제가 차(茶)를 좋아하게 된 계기를 만들어준 녀석입니다. 수국차의 매력적인 점은 수국차를 입안에서 머금고 혀로 계속 천천히 굴리면 신기한 게 단맛이 더더욱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에게 맛이 단 과당음료대용으로 마시는 차가 바로 수국차가 입니다. 수국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차(茶)로 마시는 수국은?

산수국-사진

차(茶)로 마시는 수국차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수국’ 꽃으로 만드는 차가 아닙니다. 수국의 이름자체가 ‘수국차(고유명사)’이거나 ‘산수국’, ‘감로수국’이라고 불리우는 산지에서 자라나는 나무의 잎을 건조시켜서 찻잎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가끔 가정에서 수국차를 만들어 보겠다고 일반 수국의 꽃잎을 말려서 차로 마시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반 수국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산수국의 경우 가짜꽃(바깥쪽)과 진짜꽃(안쪽)이 나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수국은 꽃만 뭉탱이로 있습니다.

수국차의 잎을 따서, 만든 차는 ‘감로차’라고 불립니다. 부처님께 올리는 차(茶)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 속에서 자라는 나무의 잎이기 때문에, 절에 가면 스님들께서 가끔 내어주시기도 합니다.

수국차의 정보

  • 분류 : 쌍떡잎식물
  • 크기 : 1m
  • 주산지 : 강원도 고산지대 주로 서식
  • 개화시기 : 초여름

수국차 단맛이 나는 이유는?

수국차가 가지고 있는 주력 성분은 ‘필로둘신(phyllodulcin)’이라는 성분입니다. 맛의 풍미를 더 해주는 감미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수국차의 잎을 말리는 과정에서 효소작용으로 분해되어서 강한 단 맛을 냅니다. 필로둘신의 단맛은 설탕의 1000배에 달합니다.


수국차의 효능

수국차-효능

운동 능력(근육량 활성화) 증대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수국차의 효능과 관련해서 의미있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적이 있습니다. 실험용 쥐에게 수국차 잎 추출물 0.5%를 사료와 섞어서 8주 동안 급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허벅지의 근육량이 16.6% 증가가 되어, 달리기 능력이 소폭 향상되었다는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수국차의 추출물이 미토콘드리아 발현 및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지구력이 높은 근육을 만든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확인한 것입니다.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

수국차 자체에는 ‘사포닌’과 ‘루틴’ 성분히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해당 성분들은 혈당을 조절해주는 대표적인 성분들입니다. 맛은 감미성분 때문에 정말 달지만, 오히려 당을 떨어트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당 섭취량을 줄여야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구취제거제로 효과적

수국차는 신기하게도 약간의 ‘박하향’이 나는 상큼한 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따뜻한 수국차를 마시고 나서 끝맛에서 느낄 수 있는데요. 평소에 구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수국차를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식이요법)와 성인병 예방

2012년도에 수국차가 주목받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운동선수겸 가수인 ‘추성훈’씨가 식이요법으로 같이 섭취했던 음료가 바로 ‘수국차’였기 때문입니다. 약 16kg을 감량한 것에 대해서 수국차가 언급이 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과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조절해주는 덕분에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호흡기 건강과 피부미용

수국차가 가지고 있는 다른 풍부한 성분에는 ‘폴리페놀’이라는게 존재합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으로 인해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뜻하게 마시는 차(茶)인 만큼 따뜻하게 마시면 기관지염 등등 호흡기 질환을 빠르게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뇨작용으로 쓰임

수국차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해주는 이뇨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수국차의 부작용

수국차-부작용-임산부-그림

강한 이뇨작용으로 인한 담석

너무 강한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적절한 노폐물을 배출했음에도 수국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담석과 방광염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자궁수축유도

수국자체가 가지는 성분 때문에, ‘임산부’분께서는 자궁수축을 불러올 수 있으니 적절하게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국차 만드는 방법

수국차-만드는-방법-수국차잎-끓인물-1~2분 우려내기

말린 수국차잎을 2~3잎 정도를 준비하고 끓는 물을 부어서 1~2분간 우려내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완전히 성분이 우러나오기 까지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러번 우려 마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3~4회)

‘티가이드’의 경우 자기전에 유리로 된 물통에 미온수를 담아주고 티백을 뚜껑에 걸치게 끔 매달아놓고 냉장고에 보관하여 다음날 아침에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가이드가 추천하는 수국차 브랜드


다른 컨텐츠 살펴보기

Leave a Comment